본문 바로가기

°♡。약초산행& 자료 °♡/약초자료

산수유, 산수유의 효능

산수유나무

층층나무과(層層―科 Cornaceae)에 속하는 낙엽교목. 키는 7m 정도 자라며 수피(樹皮)가 비늘조각처럼 벗겨진다.

잎이 마주나는데 잎의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녹색 또는 흰색을 띤다.

잎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잎 뒤의 잎맥이 서로 만나는 곳에 털이 빽빽이 나 있다.

노란색의 꽃은 잎이 나오기 전인 3~4월에 가지 끝에 산형(傘形)꽃차례로 20~30송이씩 무리져 핀다..

 

산수유 : 산수유나무 열매를 건조시킨 한방의 약재.

가을에 완전히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씨를 빼고 건조시킨다.

성분은 주로 타르타르산·말산·당분·수지 등 여러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주로 간과 신장의 경락에 작용하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며 독이 없다.

산수유는 보익간신·삽정·염한 등의 효능이 있어 간신부족으로 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증상에 쓴다.

간신허로서 빈뇨·야뇨·어지럼증·이명·요슬산통(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증상)이 있는 경우에 쓰며 신양허로 인한

음위(발기불능)나 조루 등에도 사용한다. 또 간신부족으로 인한 고혈압에도 쓴다. 기혈이 모두 허하여 생기는 자궁출혈,

월경과다에도 쓰이는데 이때는 지혈약을 배합해야 효과가 있다.

망양(급성·만성의 허탈상태)으로 땀이 멎지 않을 때도 효과가 있다.

자한(수면·노동·기후 등에 관계없이 낮에 나는 땀으로 대개 기허에 기인함)에는 황기·인삼 등의 익기약을 배합한다.

도한(수면중에 나는 땀으로 대개 陰虛에 기인함)에는 당귀·숙지황·목단피·백작약 등의 자양보혈약이 배합된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산수유의 효능

산수유는 약간 따뜻한 성질에 신맛을 갖고 있으며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몸을 단단하게 한다.

신맛은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주고 방광의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어린아이들의 야뇨증을 다스리며, 노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요실금 증상에도 효능이 있다.

노인이나 어린아이가 이런 증상을 보일 때 인삼과 오미자 진피 익지인을 함께 쓰면 잘 낫는다.

허리가 아픈 경우 산수유와 두충 우슬 지황 산약 등을 배합해 가루내어 먹는다.

산수유의 가장 큰 약리작용으로는 허약한 콩팥의 생리기능 강화와 정력증강효과가 꼽힌다.

산수유를 장기간 먹을 경우 몸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과다한 정력소모로 인한 요통 무기력증으로 조로현상 이명현상

원기부족 등에도 유익하다.

정자수의 부족으로 임신이 안 될 때도 장기간 복용하면 치료효과가 있다.

일반인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약으로 십전대보탕이 꼽히는데, 육미지황탕 역시 이에 못지않게 널리 애용되는 보약이다.

산수유를 비롯한 여섯 가지 약재가 들어가는 보혈 보음제인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산수유다.

원기를 올려주고 신장기능을 강화해 정기를 돋워주기 때문이다. 이런 효능은 남성의 조루현상이나 발기부전,

또는 몽정이나 지나친 수음 행위 등으로 정신이 산만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도 적용된다.

오래 두고 먹어도 부작용이 없고, 독특한 향기와 단맛을 지니고 있어 부담없이 차로 끓여 마시기에도 좋다.

다른 약재와 섞어 차로 끓여 장기간 마시는 것으로도 약효를 볼 수 있다.

수렴성강장약으로 신장의 수기를 보강하고 남성의 정수(精水)를 풍부히 하여 정력을 유지하는데 효능이 탁월하고 성인 남여의 허리무릎 등에 통증 및 시린데에 효능이 높고 여성의 월경과다 조절 등에 좋다.(동의보감)

 

산수유 복용법  

산수유 달이는법

약용 및 차로 이용하는 열매는 10월에 빨갛게 익으며, 10월중순 상강후 수확하고 맛은 떫고 강한 신맛이 난다.

산수유차 고유의 맛과 향을 즐기기 위해서는 잘 익은 산수유 과실을 채취하여 깨끗이 잘 씻고 일차로 햇볕에 약 일주일정도

말린 산수유를 씨를 제거한 다음 다시 햇볕에 완전히 말려 사용하면 된다.

산수유차의 분량은 물 600cc에 재료 6-12g을 넣고 중불로 달여 하루에 2-3잔으로 나누어 마신다.

산수유에는 다량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으나 첫 맛은 약간 떫은맛이 나므로 맛내기를 할 때에는 벌꿀을 조금 첨가하는

것이 좋다. 도라지, 방풍, 방기 등과는 배합을 하지 않는다.

 

산수유술 담그는 법

잘 건조된 산수유 1근(600g)을 소주 5~6ℓ(됫병 3병)정도를 적당한 용기에 부은 후 산수유를 혼합하여 잘 밀봉하였다가

3개월 정도 지난 후 붉은 색이 나타날 때 일일 3~5회 정도 적당량을 복용한다.

 

 

산수유죽 만드는 법

 

1. 약죽의 재료 : 산수유육 15-20g, 맵쌀 50g, 설탕 약간

 

2. 만드는 법

    1) 산수유 열매를 깨끗이 씻어서 씨를 제거한다. 

    2) 약재를 맵쌀과 함께 섞어 사기그릇에 죽을 쑨 뒤 설탕을 쳐서 먹는다.

 

 

산수유젤리 만드는 법

산수유 600g에 한천 12장 설탕 6컵을 준비하여 먼저 산수유에 물 6컵을 붓고 달여서 절반으로 줄어들면 고운 면포로 짠다. 

한천은 한 시간쯤 물에 불려서 물 12컵에 칼로 잘라서 넣고 뭉긋한 불로 끓여서 일단 한천이 녹으면 먼저 만들어 놓은

산수유 다린 즙을 얹고 여기에 설탕을 적당히 넣어 다시 뭉긋한 불로 끓여서 끈끈하게 되면 고운 면포로 짜서 식히면

응고하는데 이것이 젤리와 같이 된다.

'°♡。약초산행& 자료 °♡ > 약초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우살이의 효능  (0) 2010.08.17
으름(어름)  (0) 2010.08.13
생강나무의 효능  (0) 2010.07.17
[스크랩] 소나무  (0) 2010.07.16
매실  (0) 2010.06.29